본문 바로보기

menu

  • menu
  • menu
  • menu
  • menu
  • menu
  • menu
  • menu
  • menu

추천도서

See Also 신착자료

인간은 왜 폭력을 행사하는가? : 일상에 스며 있는 차별과 편견의 폭력

인간은 왜 폭력을 행사하는가? : 일상에 스며 있는 차별과 편견의 폭력

저자정윤수
출판사철수와영희
출판년2018
ISBN9791188215119
가격₩13000

도서관소장자료 e-Books

책소개

우리는 차별과 편견의 폭력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

왜 우리는 비슷한 사람을 선호하고 다른 사람을 배격할까?
'노동자'를 왜 우리는 '직장인'이나 '회사원'으로만 부를까?
정규직이 비정규직보다 더 나은 대우를 받는 게 당연할까?
기업을 유치하고 도로를 넓히는 게 낙후한 도시를 벗어나는 것일까?
여성은 남성보다 수학을 잘 하지 못한다는 데 사실일까?
정말 아프리카 사람들은 게으르고 성실하지 못할까?

이 책은 차별과 편견을 강요하는 한국 사회의 현실을 도시, 평화, 심리, 소수자, 헌법, 예산이라는 주제를 통해 다루며, 차별과 편견에서 벗어나 평화롭게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우리 사회는 성별, 연령, 학벌, 직업, 신념, 재산, 문화, 국적 등 다양한 차이를 이유로 사회적으로 배제하거나 기회를 박탈하며, 그 사람의 신념이나 가치를 폄하하는 차별이 존재한다. 그런데 이 책은 서로의 차이를 이유로 차별과 편견을 가지는 것이 정당한 것인지 의심해 봐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차별과 편견을 줄이거나 없애기 위해서 약자 또는 소수자에 대해 따듯한 시선을 가져야 하며, 차별과 편견으로 나누어지는 주류와 비주류 혹은 다수와 소수는 상대적인 개념이기에 내가 어떤 상황에서는 주류 집단이었다가 다른 상황에서는 비주류 집단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1999년 창립되어 인권 운동을 활발히 벌여나가고 있는 '인권연대'가 2017년 진행한 <인권교육 직무 연수>의 주요 강의와 질의응답을 엮었다. 강연을 책으로 만들었기에 쉬운 구어체 문장으로 되어 있어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인권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다.



저자소개 : 정윤수

문화비평지 계간 <리뷰>의 편집위원과 오마이뉴스 문화스포츠 담당 편집위원을 지냈다. 인문예술아카데미 '풀로엮은집'의 사무국장을 역임하면서 인문예술 분야의 다양한 일을 기획하였다.
현재는 성공회대 문화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클래식, 시대를 듣다』, 『인공 낙원: 현대 도시 문화와 삶에 대한 성찰』, 『공장』 등이 있다.

저자소개 : 정주진

평화학을 전공하여 국내 1호 평화학 박사가 됐다. 평화학 전공자로서 한국 사회에 평화학의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는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고민하다 책 쓰는 일을 시작했다.
현재는 1인 연구소인 평화갈등연구소를 통해 독립적인 연구와 실천을 하고 있다. 저서로 『갈등해결과 한국사회』, 『평화학자와 함께 읽는 지도 밖 이야기』, 『평화를 보는 눈』, 『갈등은 기회다』 등이 있다.

저자소개 : 최영은

중앙대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듀크대(Duke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University of Pennsylvania)?심리학과 및 인지과학연구소 연구원과 미국 스키드모어대(Skidmore College)?조교수를 역임했다.
현재는 중앙대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자소개 : 박윤경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청주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하버드대학교 방문학자, 한국다문화교육학회 편집위원,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연구이사, 청주교대 다문화교육센터장을 역임했으며 공저로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한국의 민주시민 교육』 등이 있다.

저자소개 :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으로 일하는 인권운동가.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활동을 거듭하고 있다. 수사부터 재판, 형 집행에 이르는 과정에 대해 공부하고 사회적 발언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인권 현안에 대해 실천 활동을 하고 있다.
광운대 외래교수이며, 저서로 『십중팔구 한국에만 있는!』, 『사람답게 산다는 것』, 『간신』(공저), 『10대와 통하는 청소년 인권 학교』(공저), 『인문학이 인권에 답하다』(공저), 『검찰공화국 대한민국』(공저) 등이 있다.

저자소개 : 정창수

1998년부터 20년째 나라 살림을 감시하는 일을 하고 있다. 국회 예산정책처 자문위원과 서울시 주민참여예산 지원센터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서울시 재정계획심의위원회 위원,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객원교수, 나라살림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지방예산 쟁점 100』, 『민주정부 3.0』(공저), 『역동적 복지국가의 길』(공저), 『최순실과 예산 도둑들』(공저)이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print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