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보기

menu

  • menu
  • menu
  • menu
  • menu
  • menu
  • menu

추천도서

See Also 신착자료

측정의 역사

측정의 역사
저자로버트 P. 크리스
출판사에이도스
출판년2012
ISBN9788996602255
가격₩18000

도서관소장자료 e-Books

측정을 통해 인류 문명사를 고찰하다!

절대 측정을 향한 인류의 꿈과 여정『측정의 역사』. 미국 뉴욕 스토니브룩 대학 철학과 교수 로버트 P. 크리스가 측정이라는 렌즈로 인류 문명사를 조망한 책이다. 저자는 불과 200여 년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현대의 바벨탑으로 불리는 보편 측정 체계로 통일된 일은 전 세계 언어가 통일되는 것만큼 혁명적인 사건이었다고 이야기한다. 본문은 고대인들이 세상을 측정하고 이해했던 방법부터 율관의 음을 통해 길이 척도의 정확성을 찾고자 했던 중국 위나라의 순욱, 자오선에서 자연표준을 찾기 위해 항해했던 과학자들, 미터법 옹호론자들과 피라미드학자들의 이야기까지, 측정이라는 딱딱한 주제를 다채로운 인물들의 삶과 역사적 사건을 통해 풀어냈다. 흥미로운 측정의 역사를 통해 인간이 세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식을 알 수 있음은 물론 측정이 인류 역사를 관통하는 핵심 주제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음악에서 길이를 끌어낸 고대 중국, 세상에서 가장 독창적인 측정을 했던 서아프리아카 아칸족, 일상과 삶의 현실에 뿌리박고 있는 중세 유럽 농민들의 도량형, 전 세계의 측정 체계를 통일한 프랑스의 미터법까지 언뜻 보기에는 사소하고 지극히 당연해 보이는 측정에서 문화, 정치, 과학, 예술 등의 흥미로운 이야기를 끌어내고 인류 역사의 비밀을 파헤친 책이다. 전 세계와 국제단위계로 통합되는 과정과 현실에서 멀어져 과학자들만의 이야기로 한정되고 있는 측정과학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나아가 삶의 질이나 행복과 같이 측정할 수 없는 것까지 측정할 수 있다고 믿는 현대인들의 측정 경관에 대한 비판적이고 철학적인 통찰도 만나볼 수 있다.

저자소개 : 로버트 P. 크리스 (Robert P. Crease)

미국 뉴욕 스토니브룩 대학 철학과 교수이자 학장으로, 《물리학 세계》에 ‘임계점’이라는 제목으로 매달 칼럼을 기고한다. 영국물리학회와 미국물리학회 회원이며 미국물리학회 물리학사 연구회 회지의 편집을 맡고 있다. 10여 권의 책을 쓰거나 옮기거나 엮었다. 저서로는 『위대한 방정식: 피타고라스에서 하이젠베르크에 이르는 과학의 혁신』『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실험 열 가지』『물리학 만들기: 브룩헤이번 국립연구소의 일대기』『실험은 演이고, 자연은 戱한다』『제2의 창조: 21세기 물리학에 혁명을 일으킨 사람들』(찰스 C. 맨과 공저)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는 『미국의 기술철학: 경험주의적 전환』과 『사물이 하는 일: 기술, 주체, 디자인에 대한 철학적 사유』가 있다. 강연 활동을 활발히 벌이는 한편 《애틀랜틱》《뉴욕 타임스》《월 스트리트 저널》《사이언스》《뉴 사이언티스트》《아메리칸 사이언티스트》를 비롯한 학술지와 대중 잡지에 글을 기고했다. 가족과 함께 뉴욕에 살고 있다.

역자 : 노승영

역자 노승영은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인지과학 협동과정을 수료했다. 컴퓨터 회사에서 번역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며 환경 단체에서 일했다. “내가 깨끗해질수록 세상이 더러워진다”고 생각한다. 번역한 책으로는 『통증 연대기』 『동물과 인간이 공존해야 하는 합당한 이유들』 『게놈의 기적』 『일』 『정서란 무엇인가』 『촘스키, 희망을 묻다 전망에 답하다』 『흙을 살리는 자연의 위대한 생명들』 『이단의 경제학』 등이 있다. 번역자가 만든 ‘측정의 역사 홈페이지에서 독자와 소통하고자 한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print

상단으로 이동